공지사항

9.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 '특집 글로벌 다큐멘터리' 방영

2019-09-19

9.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 ‘특집 글로벌 다큐멘터리’ 방영
- 9월 19일(목) 아리랑국제방송(아리랑 TV)에서 첫 방송 -

 

□ 통일부 통일교육원과 아리랑국제방송(아리랑 TV)은 9.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기념하여 글로벌 특집 다큐멘터리 ’임브레이싱 피스(Embracing Peace)'를 공동으로 제작합니다.

□ 이번 프로그램은 ‘신베를린선언’* 이후 남북 관계의 변화, 통일을 위한 남북의 노력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정착이 가져올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다룹니다.

    * 신베를린선언: 2017년 7월 6일(목)에 독일 베를린에서 ‘한반도의 냉전구조 해체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5대 정책 방향’과 ‘4대 실천 과제’를 제안한 선언.

  o 특히 주변국 전문가들*의 인터뷰를 통하여 국제적 시각에서 한반도 문제를 깊이 있게 조망하는 한편, 독일통일의 사례를 바탕으로 남북 교류의 비전과 내적 통합의 중요성, 통일에 대한 젊은 세대의 시각도 함께 다루었습니다.

    * △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제임스 펄슨 △독일 연방정치교육원 니나 실링스 △중국 북경대학교 동북아연구소 쑹청유 △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 안드레이 코브시 등
 
□ 이 프로그램은 아리랑국제방송(아리랑 TV)을 통하여 1부는 9월 19일(목) 08시 30분에, 2부는 9월 20일(금) 11시 30분에 전 세계 103개국에서 방영됩니다.

  o 1부(Peace Economy)에서는 경제 분야, 2부(New Identity)에서는 사회․문화 분야를 다루며, 방영 국가 간 시차를 고려하여 회차별로 총 6회씩 방영할 예정입니다.
 
  o 통일교육원은 이번 방송이 한반도 문제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의 외국인과 재외동포에게 한반도 평화와 통일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.

□ 방영이 끝난 이후에는 통일교육원 누리집(www.uniedu.go.kr)에 영상을 게시할 예정입니다.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