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착지원 자료실

2020년도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시행계획 수립

2020-02-19

2020년도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시행계획 수립 / 북한이탈주민과 함께 따뜻한 사회 구현해요!

정부 부처, 지방자치단체, 유관기관이 함께합니다./ 7개 분야, 총53개 세부과제 추진

1 맞춤형 일자리를 통한 자립을 지원하겠습니다. -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게 하고, 탈북민 취업을 돕는 모범기업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. 또 하나원에 직업교육관을 개관해 자격시험을 실시한다고 하죠.

2 탈북청소년 교육을 지원 하겠습니다.  - 학교에 잘 적을할 수 있도록 디딤돌(예비)대학생을 운영하고, 맞춤 멘토링을 실시한다고 해요. 해외 어학연수의 기회도 더 확대되죠.

3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확대 하겠습니다. - 탈북민이 다양한 서비스를 알 수 있도록 탈북민 포털을 활성화하고 법률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법 교육, 법률상담 등을 진행한다고 해요.

4 촘촘한 탈북민 지원 협업체계 마련 - 탈북민 단체 ㅊ마여를 확대하고 탈북민 지원 민간단체를 지속적으로 발굴 할 예정입니다.

5 지역 중심 정착지원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. - 하나센터 운영에 지자체가 참여하도록 하고, 생활밀착형 교육을 강화한다고 해요.

6 탈북민 사각지대를 최소화 하겠습니다. - 긴급생계비, 의로비 지원을 확대하고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해요.

7 탈북민을 포용하는 우리사회 환경 조성 - 남북통합문화센터를 운영하고, 탈북민이 참여하는 소외계층 봉사활동과 탈북민 문화행사 등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하네요.

2020년에는 북한이탈주민 삶의 질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.